목적

이 글을 읽는 게 귀찮으실 거라는 건 알지만, 읽어두시면 자료와 주문에 대해 상의할 때 저희와 이야기하며 보다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저희가 제공하는 자료는 여러분이 배경 그리기의 달인이 아니더라도 각자의 그림에 빠르게 3D 배경을 깔고 씀으로써 썩 나쁘지 않고 수월한 작화를 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있습니다.

만화가/일러스트레이터 등 저희 작업물을 이용하고 계시거나 이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을 편의상 작가님이라고 칭하겠습니다. 이하에서는 저희 자료를 사용하기 위한 계약을 맺기 전에 작가님들이 알아야 할 제반사항들을 알기 쉽게 풀어 소개해드립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이 글은 계약서가 아니므로 이 글 자체에 어떤 법적 효력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실제 주문시에는 계약서를 별도 작성하셔야 하고요. 이 글은 저희가 저희 작업물과 그 제공에 관련된 각종 사안들을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처리하는지를 작가님들께 소개해드리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이를테면 저희와 작가님들 사이에 저희가 제시한 일종의 합의의 틀이자 가이드라인이라고 봐주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권리의 소유

저희 자료(지적재산)에서 발생하는 모든 권리는 저희가 만들었으니 당연히 저희가 전부 갖고 있습니다. 만약 작가님이 저희가 만든 자료를 사용하시기를 원해 저희에게 주문해주신다면, 작가님은 자료에 대한 재산적인 소유권이 아닌 사용권만을 저희에게서 대여하게 됩니다.

따라서 저는 권리자로서 저희 자료의 사용자분들께 그 이용형태를 규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저희 자료를 사용하시기를 원한다면 작가님은 이를 지켜주셔야 합니다. 만일 이를 어길 시, 의무 불이행으로 간주하여 드렸던 모든 사용권을 회수하므로 주의해주세요.





보장되는 것

1. 일단 한 번 사용권을 구매하시면 사용기간과 대상에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대여라고는 해도 한 번 특정 자료에 대한 사용권를 얻으시면 그 기한에 제한을 두지는 않습니다. 여러 작품에 걸쳐 사용하셔도 됩니다. 만화에 쓰셔도 상관없고, 일러스트에 적용하셔도 상관없으며, 출판 시에도 추가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2. AS: 업데이트는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기존 모델링에 새롭게 추가된 사항이 있을 경우 작가님께서 요청하시면 저희가 새롭게 재단장한 자료를 다시 보내드립니다. 요청하지 않으셔도 저희가 여유가 있거나 까먹지만 않는다면 챙겨보내드리곤 하지만,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항상 뭔가 진척사항이 있을 때마다 갱신본을 꼬박꼬박 보내드리기엔 너무 많은 분께 메일을 보내야 해서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공식 트위터에서 작업 근황을 자주 확인해주시고, 필요할 때 요청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지켜주셔야 할 것




1. 일단 먼저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 이름(필명)과 작품 정보

민감하지 않은 선에서 자신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어떤 작품을 그리고 있는지, 언제 사용할 예정인지 알려주세요. 이는 저희가 저희 자료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전체적인 현황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연락처(전화번호)

보통은 저희가 작가님께 연락을 드려야 할 경우 카카오톡이나 트위터 등의 SNS를 이용하지만, SNS는 작가님의 계정이 삭제되거나 잠금, 비공개 전환될 경우 저희가 연락을 드리기가 어렵게 됩니다. 이럴 경우에 대비해 통화가 가능한 전화번호를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연락이 어려워지면 향후 AS 혜택에서 제외되기 쉽습니다.

물론, 전화통화는 정말로 최후의 연락수단입니다. 필연적으로 급한 연락이 필요할 때를 제외하면 보통은 메일이나 SNS 등으로 먼저 연락을 드리니 너무 부담 갖지 마세요.




2. 저희 자료에 포함된 일부를 저희 동의 없이 자료에서 추출/분리하여 별도로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예를 들어, 저의 동의 없이 회사 사무실에 있던 사무용 전화기를 빼서 다른 배경에 넣고 쓰시면 안됩니다. 특히나 저희가 만들지 않은 자료와 섞어 쓰시는 일은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자칫 작가분들 사이의 자료교환시 저희가 만든 자료가 다른 자료의 일부분으로 포함되어 의도치 않게 유출될 우려가 있고, 어떤 배경에 대해서는 저희가 기여한 정도에 대해 명확히 분리하기가 애매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걱정 마세요. 무조건 금지하는 것은 아닙니다. 작품을 진행하다보면 그래야만 할 일이 많다는 것은 저희도 잘 압니다. 그저 자료의 이동에 대해 파악하고 싶을 뿐, 굳이 작품에 훼방을 놓으려는 것은 아니니 이러한 자료 이동에 대해서는 필히 저희와 상의해주세요.




3. 만약 수정을 거쳐 사용하길 원하신다면 2차 저작 가이드라인을 따라주시고, 수정 여부를 알려주세요.

가구 배치의 단순 변경이나 컬러링 변경 등의 아주 간단하고 사소한 수정작업은 굳이 저희에게 수정 여부를 알려주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만, 팔걸이가 있는 의자에서 팔걸이를 떼어내는 것처럼 근본적으로 모델링의 형태를 수정하고 싶으신 경우엔 2차 저작 가이드라인을 따라주셔야 합니다. 2차 저작 가이드라인은 여기서 보실 수 있습니다.




4. 제 3자에게 자료의 전부 혹은 일부를 넘겨주시면 안됩니다.

모델링 일부 혹은 전부를 제3자에게 공유하지 마세요. 캡처 이미지 정도는 공유하셔도 괜찮지만, 그 캡처 이미지 또한 제 3자의 원고에 쓰여서는 안 됩니다. 만약 제 3자에게 파일이 제공된 사실이 확인된다면 의무 불이행으로 간주, 대여하신 모든 사용권을 회수합니다.

예외적으로 어시스턴트에게는 원고 작업의 원활한 보조를 위한 제한적인 목적으로 자료 원본을 제공하셔도 되지만, 어시스턴트가 독단적으로 작가님의 해당 작품과는 관계없는 목적에 자료를 사용할 시 침해된 저작권익의 손해배상 책임은 어시스턴트 본인이 지게 됨을 확실히 숙지할 수 있도록 주지시켜주시기 바랍니다. 어시스턴트에게 이러한 제한을 설명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파일의 제공자인 작가님이 면책을 받기 힘듭니다.

공동 작업시에도 자료를 공유하여 사용 가능한 경우는 오직 해당 작품에서 작가님의 지분이 50% 이상인 경우에 한합니다. 이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공동 작업자분께는 해당 작품 이외의 목적으로 자료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설명하셔야 악의적인 유출이 있더라도 작가님은 면책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확실한 면책을 위해선 자료를 제공받는 분께 해당 사실을 설명하고 숙지하였음을 확인받았다는 채팅로그 등을 남겨두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5. 저작인격권-성명표시권에 의거, 저희 자료가 사용되었을 시에는 저희 상호명을 확인 가능하도록 기재해주셔야 합니다.

기여자가 저희라는 것을 알 수만 있다면 기재 위치와 형태는 상관없습니다. 자료가 사용될 당시마다 그때그때 확인 가능하게 기재된다면 가장 이상적이지만, 여의치 않은 경우라면 마지막에 밝혀주셔도 괜찮습니다.


6. 저희 자료가 사용되었을 시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물론 저희도 저희 자료의 구매자분들이 어떤 작품을 하고 있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있습니다만, 저희 자료의 사용상황을 보다 확실하게 파악하고 있고 싶습니다.


※ 물론 위의 제약사항들은 저희의 동의 하에 조정이 가능합니다.





환불

자료가 발송된 이후부터는 단 한 번도 실제 사용이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무한히 복제가 가능한 디지털 자료의 특성상 사용되지 않았음을 보장하기 어렵고 온전한 회수 또한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계약절차

위의 내용들은 어디까지나 계약서의 주요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 설명한 것일 뿐, 눈으로만 읽었다고 해서 법적 효력이 생기는 건 아닙니다. 법적 효력을 위해서라면 채팅 로그나 음성 기록도 구두계약으로써 효과가 있으나, 역시 계약서처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서 글로 써놓는 게 편하겠죠. 때문에 실제 계약시에는 본 글보다 명확히 작성된 계약서를 작성합니다.


계약서는 우체국 등기를 통해 교환하고 있으며, 등기요금은 계약금과 별도로 각자가 부담합니다. 저희가 계약서를 두 부를 준비해 날인한 뒤 등기로 보내드리면, 작가님이 받으셔서 빈 칸을 채우신 뒤 날인하시고 한 부는 돌려보내주시고 한 부는 보관하시면 됩니다.


이메일을 통한 계약에도 효력이 있다는 법원 판례에 따라, 이제 번거롭게 등기 우편을 이용할 필요 없이 이메일을 통해 계약서 내용을 교환합니다. 저희가 이메일을 보내드리면, 작가님이 받으셔서 빈 칸을 채우신 뒤 답장을 주시면 됩니다.


※ 계약서상에 저희쪽 이름은 마나캣으로 기재됩니다만, 저희가 사업자 등록을 한 상호명이 마나캣이라 그런 것이고 필명이나 닉네임을 기재한 게 아닙니다. 따라서 계약서에는 실명을 기재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향후 무언가 변동사항이 생겨 연락할 필요가 있거나 계약 당사자가 맞는지 확인하는 등의 이유로 이 이메일주소는 중요합니다. 자주 쓰는 이메일 주소로 알려주시고, 혹시 나중에 이메일을 바꾸게 되시면 저희에게 알려주셔야 계약 유지에 반영되니 참고해주세요.




'noti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할인 정책 (임시)  (0) 2016.11.26
2차 저작물(수정·2차 편집) 가이드라인  (0) 2016.09.03
[문의]  (0) 2016.08.22
문의에 앞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18.10.07 수정)  (0) 2016.08.10